일반적으로 내용증명이라 하면 무조건 겁부터 내어 발송인측 입장에서는 내용증명을 작성하는 것 조차도 꽤 애를 쓰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.
물론 우여곡절 끝에 내용증명을 작성하여 수신인에게 보냈더라도 수신인이 내용증명을 무시하여 버리던지 또는 명백히 내용증명의 청구에 이의를 표한다면
그 이후에는 또 어떻게 해야 하는지... 정말 첩첩산중이 아닐 수 없습니다.
이렇듯 내용증명은 그것이 무엇인지 알기 전에는
발송인이나 수신인 모두에게 큰 부담이 아닐 수 없습니다. 이제 내용증명, 타인에게 부탁하지 말고 직접 작성해 보세요. 또한 그 후속조치에
대하여도 충분한 대비가 있어야겠지요. 아래 내용증명에 대한 정보를 익히고 나면 결코 내용증명을 작성하는데 어려움이 있지는 않을 것입니다!!!
내용증명 작성방법 및 발송절차
내용증명이란?
(1) 내용증명의 의미와 기능 ① 내용증명의 의미 : 내용증명이란 우편물의 특수한 취급
제도의 하나로서 우체국장이 공적인 입장에서 당해 우편물의 내용을 등본에 의하여 증명하는 제도를 말합니다.
문서작성의 방법
(1) 제목 제목은 내용증명을 보내는 목적이 나타나도록 임의로 정하
면 됩니다. 통고서, 최고서, 또는 반환청구서, 독촉장 등 적당한 제목을 표시하면 될 것입니다.
주의사항
(1) 간인 : 서면이 여러장인 경우에는 반드시 간인을 하도록
하십시오. 간인이란 서류와 서류사이에 날인하여 서류가 이어져 있슴을 표시하는 수단입니다.
내용증명 그 후의 조치
일반적으로 내용증명은 발신인이 자신의 침해 받은 권리를
회복하기 위하여 상대방인 수신인에게 일정한 행위를 요구하는 서면입니다. 그러나 내용증명
은 그 자체가 강제력이 있는 것이 아니므로 수신인이 이를 수령하고도 발신인에 대하여 답변하
지 않거나 또는 발신인의 요구에 응하지 않을 것을 명백히 한다면 결국 발신인은 강제력을 얻
기 위하여 소송등 그 후속절차를 밟아야만 할 것입니다.
후속조치 서비스란 내용증명을 통하여 상대방에게 법적조
치 통고를 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상대방이 이에 응하지 아니하는 경우 결국 법원에 소송을 제기